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장 프레임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1)  프레임 설정은 과제(고민)를 정의하는 관점.

   ☞왜 프레임 설정이 필요한가? – 부서 마다 과제를 정의하는 관점의 차이가 존재.

   ☞인건비를 줄이기(과제?정의?) 위한 인도네시아 공장 건설

비용절감 위한 인도네시아 공장 건설.

사업확장을 위한 인도네시아 공장 건설.

사업확장을 위한 동남아시아(선택지) 사업확대

(2)  프레임 설정의 정의

고민이나 과제를 정의하는 관점(보는 시각)

선택지’, ‘불확실 요인’, ‘가치판단 척도를 추출하고 정리하기 위한 작업.


     목적 : 이제부터 우리들은 무엇을 이루려 하는가

     전망 : 의사 결정에 배경이 되는 관점

     범위 : 문제를 해결한 후 무엇을 표함하고 있고 무엇이 포함되지 않았는지를 구별하는 경계선.

Vision statement : 통상적인 비즈니스나 기업 등에서 집단 의사결정을 할 때 구성원들이 사전에 목표가 무엇인지를 공유하기 위한 도구.


    What?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하려 하는가?

    Why? 우리는 왜 이것을 하려 하는가?

    Success Measures 이 검토가 성공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3)  언제쯤일지를 정해라


언제쯤 어떻게 성공하고 싶다.’


(4)  의사 결정과 선택지를 구체화하라.

    ☞ 언제 어떻게 되면 만족할 수 있을까?’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 수        있을까
와 같은 의사 결정 항목과 거기에서 생기는 다양한 선택지를 가능한 창조적이고 풍부한 상상력으로 만들어 보는 것이다.
카레를 먹는다는 선택지 무엇을 먹을까?는 의사 결정 항목.


(5)  틀에서 벗어나 시야를 넓혀라.

brainstorming

(6)  불확실 요인과 가치판단 척도를 추출하라.
    

불안감, 자신감, 걱정 같은 것도 써내려 간다.

(7)  가벼운 항목은 제외한다.
    

(6)의 과정에서 사소한 항목은 제외.

(8)  열정을 가지고 가슴이 뛰는 구상을 하라.


블로그 이미지

스티브짭스

블로그 꾸미기, 모바일 게임, 광고, 생활 팁, 엔터테인먼트, 오락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